본문 바로가기
작곡/음악기초이론

음정 - 작곡 음악기초 강좌 - 6장

by lasua 2017. 12. 8.
반응형






음정 intervals

두 음 사이의 거리를 도수로 표현한 것을 음정이라고 합니다또는 두음 사이의 간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화음을 알기위해서는 음정을 알아야합니다. 어떠한 음정을 결합하느냐에 따라 화음의 울림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음정들의 명칭입니다.



완전음정 장음정의 구분

9도부터는 옥타브+2도 라고 표기해도 됩니다음정은 완전음정(1,4,5,8)과 장음정(2, 3, 6, 7)로 나뉘어 집니다.

완전음정과 장음정은 아래그림을 외워두면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완전음정은...

윗줄의 1,4,5,8 은 완전음정 나머지는 장음정입니다. 화음이 잘 어울려서 완전 음정이라고 합니다.

완전음정과 장음정으로 정의 되는 법칙이 있습니다그것은 역시 기본 다장조에서 시작합니다.



<그림 - A>


반음의 수에 따라 구분되는 법칙

1. 반음이 없을 때 완전 1, 2, 3도가 성립 됩니다.

2. 반음이 하나 있을 때 완전 4, 완전 5, 6, 7도가 성립이 됩니다.

3. 반음이 두 개 일 때 완전 8도가 성립이 됩니다. 

<그림 - B>


그림 B 참고

예를 들어 다단조는 미, , 시에 조표 플랫이 붙습니다.

원래는 장3도이지만 미에 플랫이 붙어서 반음이 내려감으로 위 그림표에서 왼쪽으로 이동하여 단3도가 됩니다.

두음의 거리가 조표에 의해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는데 음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녹색화살표(왼쪽)로 이동하고 음의 거리가 멀어지면 주황화살표(오른쪽)로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음정에 플랫이 붙어 반음이 낮은 음을 단음정이라고 합니다. 단음정보다 반음이 낮은 것을 감음정이라고 하며 감음정보다 반음 낮은 것을 겹감음정이라고 합니다.

장음정, 완전음정에 샵이 붙어 반음이 높은 음을 증음정이라고 하며 그보다 높은 음을 겹증음정이라고 합니다.




예제 1

위 그림은 반음을 하나 포함한 완전 5입니다. 도에 위와 같이 조표가 붙어 음의 거리가 도에서는 반음 내려갔고 솔에서는 반음 올라갔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도와 솔의 음의 거리는 반음 2개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B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완전5+반음(5) +반음(겹증5) = 겹증5





파와 시의 음정은?

위 그림은 완전 4도입니다. 그림 A를 보시면 완전 4도는 반음을 하나 포함해야 합니다. 그러나 파에서 시의 건반을 보게 되면 검은 건반이 모두 있는 온음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완전 4도에서 음의 거리가 늘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파에서 시는 자체적으로 증 4도가 됩니다.

해서 증 4도에서 시에 플랫이 붙어 음의 거리가 반음 줄어 들었기 때문에 완전 4도가 됩니다. (그림 B 참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많은 예제를 풀어봐서 완전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